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ore
정치/행정 행정

성주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 본격 추진

이지선 기자 입력 2023.05.01 14:06 수정 2023.05.01 14:06

군은 정부와 경북도의 디지털 프로젝트에 발맞춰 메타버스·챗GPT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성주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최근 정부는 디지털을 대한민국의 新생존전략으로 설정하며 디지털 시대 5대 전략, 19대 과제를 발표한 가운데 경북도 역시 종합전략을 구상하는 등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군은 성주형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행정인력 양성을 위한 직원 역량강화와 중앙 및 경북도 공모사업 선점, 향후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디지털 대민행정 서비스 지원을 계획한다.

디지털 기술 중 하나인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해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를 말하며, 또 다른 기술인 챗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공간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공지능 챗봇이나 가상 비서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행정분야에 확대·적용할 전망이다.

향후 성주군도 메타버스·챗GPT 활용 연구용역으로 성주형 디지털 혁신 업무절차 등 행정기준 및 방향설정을 마련해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제안제도 운영, 직원역량강화, 공모 준비, 경연대회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챗GPT 전문가 강연과 함께 챗GPT 학습동아리를 운영해 AI, 빅데이터 관련 신기술 등을 행정에 접목할 방안을 연구하고 직원역량 강화 워크숍을 통해 최신 IT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공모사업과 연계한 학습을 진행한다.

더불어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경연, 사례발표 등 우수공무원에게는 포상이 주어지며 2024년엔 세계 3대 IT박람회 견학도 준비 중에 있다.



저작권자 성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